내가 필요하면 전화해 - 레이먼드 카버 지음, 최용준 옮김/문학동네 |
“당신과 나, 그들과 우리
모든 관계는 하나의 빛나는 세계다!”
국내 최초로 공개되는, 레이먼드 카버의 미발표 단편과 에세이!
카버는 여러 재능 있는 작가들이 이루지 못한 것을 성취했다. 그는 자신만의 나라를 창조해냈다. _뉴욕 타임스
“이 책은 그렇게 하늘에서 곧장 떨어진 것을 통에 모아둔 빗물과도 같다.
우리는 언제라도 그 안에 손을 담가 기운을 주고 격려를 해줄 뭔가를,
레이먼드 카버의 삶과 작품에 다시 가까이 가게 해줄 뭔가를 찾을 수 있다.” _테스 갤러거
‘헤밍웨이 이후 가장 영향력 있는 소설가’ ‘미국의 체호프’로 불리는 현대 단편소설의 거장, 레이먼드 카버는 1988년에 세상을 떠났다. 그리고 10여 년 뒤, 그가 남긴 자료들을 정리하는 과정에서 생전에 발표되지 않은 단편소설 다섯 편이 발견되었다. 『내가 필요하면 전화해』는 이 미발표 단편들을 모은, 카버가 남긴 ‘마지막의 마지막’ 목소리를 들려주는 책이다. 카버 자신의 삶에 대한 진솔한 이야기와 문학에 대한 견해뿐 아니라 자신의 작품에 대한 해설과 체호프, 헤밍웨이, 바셀미, 브로티건 등의 작가들에 대한 소견까지 포함되어, 항상 소설 속 캐릭터를 거쳐서 간접적으로만 들어왔던 카버의 목소리를 1인칭으로 접할 귀중한 기회를 마련해준다.
이 책에는 레이먼드 카버의 초기 단편들과 그가 시도했던 장편소설의 일부가 실려 있다. 초기 단편은 우리가 익히 아는 카버의 작품들과는 무척 다른 인상으로, 윌리엄 포크너, 제임스 조이스, 어니스트 헤밍웨이 등 초창기 카버에게 영향을 끼쳤던 작가들의 느낌이 역력해 흥미를 더한다. 카버는 생전에 단 한 편의 장편소설도 남기지 않은 터라, 이 책에 실린 장편소설의 조각은 독자들로 하여금 장편소설 작가로서의 카버의 모습을 짐작케 할 기회가 될 것이다.
카버의 배우자이자 문학적 동반자였던 테스 갤러거가 쓴 서문은 『내가 필요하면 전화해』가 출간된 배경과 그 맥락, 이 책의 가치와 레이먼드 카버에 대한 애정을 담고 있어 또다른 감동으로 다가온다.
레이먼드 카버의 ‘새로운’ 단편소설, 그가 남긴 마지막 선물
“잘 있어.” 낸시가 말하고 내게 다가왔다. 우리는 서로 껴안았다. 낸시가 말했다. “지난밤 좋았어. 말들, 우리가 나눈 대화. 모든 게. 도움이 됐어. 우린 그걸 잊지 못할 거야.” 낸시는 울기 시작했다.
“편지해, 알았지?” 내가 말했다. “이런 일이 일어나리라고는 생각하지 않았어. 그 오랜 세월 동안, 이런 일이 일어나리라고는 단 일 분도 생각하지 않았어. 이런 건 남의 일이라고 생각했어.”
“편지할게. 긴 편지를 쓸게. 고등학교 때 내가 당신에게 쓰곤 했던 편지 이후 당신이 보지 못했던 가장 긴 편지들을 써 보낼게.” 낸시가 말했다. _「내가 필요하면 전화해」 중에서
레이먼드 카버가 생전에 발표하지 못한 다섯 편의 단편은 우리가 익히 아는 카버 문학의 진수를 다시금 느끼게 한다. 더 나은 삶을 찾아가려고 노력하는 사람들에 대한, 감상적이지 않되 따뜻한 시선. 그들은 방황하고 흔들리며, 심지어 지금까지의 삶을 모두 떨쳐버리고 떠나는 게 최선이 아닐까 고민한다. 카버는 이 인물들에 대해 최소한의 정보만 드러내면서도 최대한의 연민과 애정을 느끼게 한다. 그는 사람들의 삶의 한 장면, 말 한마디만으로 독자들의 공감을 자극하고 상상력을 이끌어낸다. 또한 지극히 간결하고 군더더기 없는 언어로, 이 시대를 살아가는 평범한 남녀의 내면 깊은 곳에 있는 욕망과 두려움을 보여준다.
표제작 「내가 필요하면 전화해」는 카버가 즐겨 다루는 테마인 결혼의 종말에 대해 이야기한다. 각자 연인이 있지만 여전히 서로를 사랑하는 부부가 여름 동안 별장을 빌려 단둘이 지내며 결혼생활을 회복시켜보려 애쓴다. 「무엇을 보고 싶으신가요?」는 비슷한 테마를 다루지만 좀더 다양한 이미지(부패한 생선과 같은)와 에피소드를 통해 간접적이고 암시적으로 부부의 상황을 전달한다. 「불쏘시개」는 알코올중독에서 벗어났지만 결혼이 파탄난 한 남자가 완전히 낯선 곳에서 자신을 찾아가는 과정을 담고 있다. 외적으로는 전혀 특별한 사건이나 관계의 변화가 일어나지 않는 중에 주인공 내면의 흔들림을 담아내는 솜씨가 두드러진다. 한편 「꿈」과 「방화」에서는 화재라는 비극적 사건이 일어나지만, 주인공은 거기에 직접 연루되는 대신 제3자로서 자신 내면의 감정을 불길에 투영한다. 카버는 등장인물의 작은 언행에도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며, 모든 인간관계 속의 소소한 순간을 새롭게 발견한다. 아내와 남편, 아내의 친구들, 함께 식사를 하는 부부들, 그 모든 관계가 카버에게는 하나의 세계와도 같다.
마침내 1인칭으로 듣는, 카버의 삶과 문학 이야기
나는 앉아서 금방, 오늘밤 또는 적어도 내일 저녁까지는 끝마칠 수 있는, 일을 마치고 집에 돌아와 흥미를 잃기 전에 마칠 수 있는 뭔가를 써야만 했다. (…) 장편소설을 쓰려면 작가는 그 자체로 이치에 맞는 세상을, 작가가 믿을 수 있고 완전히 이해하고 정확히 묘사할 수 있는 세상을 살아야만 한다. 적어도 한동안은 한자리에 고정되어 있는 세상 말이다. 이와 더불어, 그 세계가 본질적으로 옳다는 믿음이 있어야만 한다. 작가가 아는 그 세계가 존재해야만 하는 이유가 있으며 그에 대해 쓸 만한 가치가 있다는 믿음이 글을 쓰는 과정에서 연기처럼 사라지지 않아야만 한다. 하지만 내가 살던 세상은 날마다 법칙과 방향과 속력이 바뀌는 듯했다. 다음달 1일이 지나면 어떻게 될지, 어떻게 살아야 할지 가늠할 수 없는 상황들이 이어졌고, 어찌어찌해서 돈을 마련해 간신히 집세를 내고 아이들이 학교에 입고 갈 옷을 사 입히는 날들이 계속되었다. _「정열」중에서
이 책에 실린 에세이, 서평, 작품 해설 등은 카버라는 한 인간을 총체적으로 들여다보게 해준다. 카버는 따로 자서전을 남기지 않았으므로, 이 논픽션들은 그와의 가장 내밀한 만남이라 할 수 있다. 카버는 열아홉이라는 젊은 나이에 결혼하고 스물한 살에 두 아이의 아버지가 되었다. 제재소 목공, 병원 수위, 교과서 편집자, 도서관 사서 등을 전전하며 생계를 이어가야 했다. 실직으로 실업수당을 받고 알코올중독까지 겹치면서 그는 매우 힘겨운 삶을 보냈고, 부부관계도 원만하지 못했다. 밥벌이를 위해 전쟁처럼 살아갔던 카버에게 글쓰기는 삶을 견디기 위한 하나의 방법이었다. 그중에도 그가 단편소설을 택한 것은 최대한 짧은 시간에 작품을 완성하기 위한 지극히 실제적인 이유에서였다.
「글쓰기에 관해」와 「존 가드너: 선생으로서의 작가」에서 카버는 자신의 경험을 통해 작가가 된다는 것, 창작한다는 것에 대해 간명하고도 유용한 조언을 들려준다. 특히 「정열」에서는 가장이자 생활인으로서 어떻게 예술과 생계, 심지어 육아를 병행할 것인지 실용적이면서도 가슴을 울리는 이야기를 풀어나간다. 「내 아버지의 인생」과 「우정」에서는 아들이자 벗으로서 카버의 좀더 개인적인 면모와 인간관계에 대한 가치관을 접할 수 있다.
카버에 대해 당신이 아직 몰랐던 것들, 그의 생생한 목소리로 만나다
현대 미국 단편소설의 르네상스를 이끈 작가. 무라카미 하루키를 비롯한 많은 작가들이 애정을 보내는 작가. 전 세계 독자들로부터 꾸준한 사랑을 받는 작가. 그가 바로 레이먼드 카버다. 『내가 필요하면 전화해』는 그의 가장 친숙하면서도, 동시에 가장 새로운 모습을 보여준다. 독자들은 카버의 픽션과 논픽션을 함께 읽음으로서 그가 어떤 삶을 살았고 그에 따라 어떤 작가로 성장했는지, 어떤 문학관을 갖게 되었는지 좀더 깊이 이해하게 될 것이다. 또한 작가 지망생들에게는 카버의 조언과 격려를 전하는 지침서로서도 의미가 깊을 것이다.
모든 관계는 하나의 빛나는 세계다!”
국내 최초로 공개되는, 레이먼드 카버의 미발표 단편과 에세이!
카버는 여러 재능 있는 작가들이 이루지 못한 것을 성취했다. 그는 자신만의 나라를 창조해냈다. _뉴욕 타임스
“이 책은 그렇게 하늘에서 곧장 떨어진 것을 통에 모아둔 빗물과도 같다.
우리는 언제라도 그 안에 손을 담가 기운을 주고 격려를 해줄 뭔가를,
레이먼드 카버의 삶과 작품에 다시 가까이 가게 해줄 뭔가를 찾을 수 있다.” _테스 갤러거
‘헤밍웨이 이후 가장 영향력 있는 소설가’ ‘미국의 체호프’로 불리는 현대 단편소설의 거장, 레이먼드 카버는 1988년에 세상을 떠났다. 그리고 10여 년 뒤, 그가 남긴 자료들을 정리하는 과정에서 생전에 발표되지 않은 단편소설 다섯 편이 발견되었다. 『내가 필요하면 전화해』는 이 미발표 단편들을 모은, 카버가 남긴 ‘마지막의 마지막’ 목소리를 들려주는 책이다. 카버 자신의 삶에 대한 진솔한 이야기와 문학에 대한 견해뿐 아니라 자신의 작품에 대한 해설과 체호프, 헤밍웨이, 바셀미, 브로티건 등의 작가들에 대한 소견까지 포함되어, 항상 소설 속 캐릭터를 거쳐서 간접적으로만 들어왔던 카버의 목소리를 1인칭으로 접할 귀중한 기회를 마련해준다.
이 책에는 레이먼드 카버의 초기 단편들과 그가 시도했던 장편소설의 일부가 실려 있다. 초기 단편은 우리가 익히 아는 카버의 작품들과는 무척 다른 인상으로, 윌리엄 포크너, 제임스 조이스, 어니스트 헤밍웨이 등 초창기 카버에게 영향을 끼쳤던 작가들의 느낌이 역력해 흥미를 더한다. 카버는 생전에 단 한 편의 장편소설도 남기지 않은 터라, 이 책에 실린 장편소설의 조각은 독자들로 하여금 장편소설 작가로서의 카버의 모습을 짐작케 할 기회가 될 것이다.
카버의 배우자이자 문학적 동반자였던 테스 갤러거가 쓴 서문은 『내가 필요하면 전화해』가 출간된 배경과 그 맥락, 이 책의 가치와 레이먼드 카버에 대한 애정을 담고 있어 또다른 감동으로 다가온다.
레이먼드 카버의 ‘새로운’ 단편소설, 그가 남긴 마지막 선물
“잘 있어.” 낸시가 말하고 내게 다가왔다. 우리는 서로 껴안았다. 낸시가 말했다. “지난밤 좋았어. 말들, 우리가 나눈 대화. 모든 게. 도움이 됐어. 우린 그걸 잊지 못할 거야.” 낸시는 울기 시작했다.
“편지해, 알았지?” 내가 말했다. “이런 일이 일어나리라고는 생각하지 않았어. 그 오랜 세월 동안, 이런 일이 일어나리라고는 단 일 분도 생각하지 않았어. 이런 건 남의 일이라고 생각했어.”
“편지할게. 긴 편지를 쓸게. 고등학교 때 내가 당신에게 쓰곤 했던 편지 이후 당신이 보지 못했던 가장 긴 편지들을 써 보낼게.” 낸시가 말했다. _「내가 필요하면 전화해」 중에서
레이먼드 카버가 생전에 발표하지 못한 다섯 편의 단편은 우리가 익히 아는 카버 문학의 진수를 다시금 느끼게 한다. 더 나은 삶을 찾아가려고 노력하는 사람들에 대한, 감상적이지 않되 따뜻한 시선. 그들은 방황하고 흔들리며, 심지어 지금까지의 삶을 모두 떨쳐버리고 떠나는 게 최선이 아닐까 고민한다. 카버는 이 인물들에 대해 최소한의 정보만 드러내면서도 최대한의 연민과 애정을 느끼게 한다. 그는 사람들의 삶의 한 장면, 말 한마디만으로 독자들의 공감을 자극하고 상상력을 이끌어낸다. 또한 지극히 간결하고 군더더기 없는 언어로, 이 시대를 살아가는 평범한 남녀의 내면 깊은 곳에 있는 욕망과 두려움을 보여준다.
표제작 「내가 필요하면 전화해」는 카버가 즐겨 다루는 테마인 결혼의 종말에 대해 이야기한다. 각자 연인이 있지만 여전히 서로를 사랑하는 부부가 여름 동안 별장을 빌려 단둘이 지내며 결혼생활을 회복시켜보려 애쓴다. 「무엇을 보고 싶으신가요?」는 비슷한 테마를 다루지만 좀더 다양한 이미지(부패한 생선과 같은)와 에피소드를 통해 간접적이고 암시적으로 부부의 상황을 전달한다. 「불쏘시개」는 알코올중독에서 벗어났지만 결혼이 파탄난 한 남자가 완전히 낯선 곳에서 자신을 찾아가는 과정을 담고 있다. 외적으로는 전혀 특별한 사건이나 관계의 변화가 일어나지 않는 중에 주인공 내면의 흔들림을 담아내는 솜씨가 두드러진다. 한편 「꿈」과 「방화」에서는 화재라는 비극적 사건이 일어나지만, 주인공은 거기에 직접 연루되는 대신 제3자로서 자신 내면의 감정을 불길에 투영한다. 카버는 등장인물의 작은 언행에도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며, 모든 인간관계 속의 소소한 순간을 새롭게 발견한다. 아내와 남편, 아내의 친구들, 함께 식사를 하는 부부들, 그 모든 관계가 카버에게는 하나의 세계와도 같다.
마침내 1인칭으로 듣는, 카버의 삶과 문학 이야기
나는 앉아서 금방, 오늘밤 또는 적어도 내일 저녁까지는 끝마칠 수 있는, 일을 마치고 집에 돌아와 흥미를 잃기 전에 마칠 수 있는 뭔가를 써야만 했다. (…) 장편소설을 쓰려면 작가는 그 자체로 이치에 맞는 세상을, 작가가 믿을 수 있고 완전히 이해하고 정확히 묘사할 수 있는 세상을 살아야만 한다. 적어도 한동안은 한자리에 고정되어 있는 세상 말이다. 이와 더불어, 그 세계가 본질적으로 옳다는 믿음이 있어야만 한다. 작가가 아는 그 세계가 존재해야만 하는 이유가 있으며 그에 대해 쓸 만한 가치가 있다는 믿음이 글을 쓰는 과정에서 연기처럼 사라지지 않아야만 한다. 하지만 내가 살던 세상은 날마다 법칙과 방향과 속력이 바뀌는 듯했다. 다음달 1일이 지나면 어떻게 될지, 어떻게 살아야 할지 가늠할 수 없는 상황들이 이어졌고, 어찌어찌해서 돈을 마련해 간신히 집세를 내고 아이들이 학교에 입고 갈 옷을 사 입히는 날들이 계속되었다. _「정열」중에서
이 책에 실린 에세이, 서평, 작품 해설 등은 카버라는 한 인간을 총체적으로 들여다보게 해준다. 카버는 따로 자서전을 남기지 않았으므로, 이 논픽션들은 그와의 가장 내밀한 만남이라 할 수 있다. 카버는 열아홉이라는 젊은 나이에 결혼하고 스물한 살에 두 아이의 아버지가 되었다. 제재소 목공, 병원 수위, 교과서 편집자, 도서관 사서 등을 전전하며 생계를 이어가야 했다. 실직으로 실업수당을 받고 알코올중독까지 겹치면서 그는 매우 힘겨운 삶을 보냈고, 부부관계도 원만하지 못했다. 밥벌이를 위해 전쟁처럼 살아갔던 카버에게 글쓰기는 삶을 견디기 위한 하나의 방법이었다. 그중에도 그가 단편소설을 택한 것은 최대한 짧은 시간에 작품을 완성하기 위한 지극히 실제적인 이유에서였다.
「글쓰기에 관해」와 「존 가드너: 선생으로서의 작가」에서 카버는 자신의 경험을 통해 작가가 된다는 것, 창작한다는 것에 대해 간명하고도 유용한 조언을 들려준다. 특히 「정열」에서는 가장이자 생활인으로서 어떻게 예술과 생계, 심지어 육아를 병행할 것인지 실용적이면서도 가슴을 울리는 이야기를 풀어나간다. 「내 아버지의 인생」과 「우정」에서는 아들이자 벗으로서 카버의 좀더 개인적인 면모와 인간관계에 대한 가치관을 접할 수 있다.
카버에 대해 당신이 아직 몰랐던 것들, 그의 생생한 목소리로 만나다
현대 미국 단편소설의 르네상스를 이끈 작가. 무라카미 하루키를 비롯한 많은 작가들이 애정을 보내는 작가. 전 세계 독자들로부터 꾸준한 사랑을 받는 작가. 그가 바로 레이먼드 카버다. 『내가 필요하면 전화해』는 그의 가장 친숙하면서도, 동시에 가장 새로운 모습을 보여준다. 독자들은 카버의 픽션과 논픽션을 함께 읽음으로서 그가 어떤 삶을 살았고 그에 따라 어떤 작가로 성장했는지, 어떤 문학관을 갖게 되었는지 좀더 깊이 이해하게 될 것이다. 또한 작가 지망생들에게는 카버의 조언과 격려를 전하는 지침서로서도 의미가 깊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