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민석의 무도 한국사 특강 - 설민석 지음/휴먼큐브 |
대국민 ‘한국사 바로 알기’ 프로젝트!
꼭 알아야 하는 우리의 역사! 꼭 지켜야 하는 우리의 문화!
테마로 완성하는 살아 있는 역사 이야기
우리를 둘러싼 내.외부 환경은 좋지 않습니다. 밖으로는 전범국으로서 과오를 인정하지 않고 점점 더 과격한 우경화 행보를 보이는 일본과 G2를 넘어 G1을 노리고 자국에 유리한 방향으로 역사를 인식하고 영토 분쟁을 낳고 있는 중국에 한국은 둘러싸여 있습니다. 안으로는 한국사 교과서 역사 왜곡 문제와 더불어 3·1절을 ‘삼점일절’이라 잘못 읽고 야스쿠니 신사는 젠틀맨이며, 매국노 이완용이 나라를 지킨 영웅이 아니냐고 되묻는 우리나라 학생이 많다는 사실은 슬프기까지 합니다. 일부 몇몇 사람들의 문제라고 치부하기에 이미 우리의 역사 인식 문제는 심각한 상황으로 치닫고 있습니다.
현실은 심각했기에 대한민국 최고의 각 분야 선생님들에게 대한민국 진짜 교양을 책임지고 배우자는 [휴먼 특강]시리즈의 ‘한국사 편’으로 설민석 선생을 만났습니다. 저자 설민석 선생은 19년째 대한민국 수험생과 한국능력검정시험, 공무원 시험 등 ‘한국사’ 과목에서 자타공인 최고의 선생님으로 알려졌습니다. 특히 그는 2013년 5월 대한민국 최고의 예능 프로그램인 [무한도전] ‘TV 특강’편에 출연 폭넓은 지식과 재치 있는 입담으로 시청자의 이목을 끌기도 했습니다.
이제 2014년 새해 설민석 선생이 선언합니다. 『설민석의 무도 한국사 특강』 책을 통해 “대국민 ‘한국사 바로 알기’ 프로젝트”를 말입니다.
“제게 유일한 소명이 있다면, 바로 ‘한국사의 대중화’입니다. 어렵고 딱딱하고 지루하게만 느꼈던 우리 역사를 좀더 많은 대중들이 가깝고 친근하게 느끼기를, 쉽고 재미있게 배우기를 바라는 마음이지요. 이 책이 그 작은 디딤돌이 되길 소망하며, 온 국민이 한국사 전문가가 되는 그날까지 제 미약한 힘을 보태겠습니다.”_머리말 中
단군왕검부터 안중근까지, 석굴암 본존불부터 독도까지!
과거부터 현재까지 한국사의 핫이슈들을 총망라!
19년째 한국사 한 과목을 학생과 대중에게 가르치고 있는 저자에게 작금의 현실은 너무나 가슴 아픈 순간들이었습니다. 그래서 역사라면 어렵고 부담스럽게 생각하는 일반인들이게 저자는 19년째 한국사 강의를 해온 노하우를 집약해서 누가 읽어도 쉽고, 재미있게 그러면서도 제대로 된 우리의 역사와 문화를 알리고자 고심했습니다. 그 결과물로 『설민석의 무도 한국사 특강』은 탄생했습니다. 한국사를 인물/사건/문화유산 3개의 장으로 구분했습니다.
‘인물 편’은 단군왕검부터 왕건, 세종, 안중근까지, ‘사건 편’은 조선의 건국과 임진왜란, 북한 도발사, 5공의 3S 정책까지, ‘문화유산 편’은 석굴암 본존불부터 탑, 화폐, 세시풍속까지 마지막으로 잃어버린 땅 간도와 잃어서는 안 되는 땅 독도로 이 책의 내용은 구성됐습니다.
한 마디로 이 책은 시공간을 초월하여 과거부터 현재까지 한국사에서 우리가 반드시 알아야하는, 반드시 지켜야하는 역사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한국사 주요 핫이슈들을 모았기에 이 책을 시작으로 한국사에 흥미를 가진다면 남녀노소 누구나 쉽고 재미있는 한국사의 세계에 빠질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