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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철학의이해 2025년 2학기 기말) 1.교재와 강의 13장을 공부하고, 연역논증과 귀납논증에 대해 핵심을 요약하여 서술합니다 2.교재와 강의 14장을 공부하고, 대응설과 정합설,

     

    [철학의이해 2025년 2학기 기말) 1.교재와 강의 13장을 공부하고, 연역논증과 귀납논증에 대해 핵심을 요약하여 서술합니다 2.교재와 강의 14장을 공부하고, 대응설과 정합설,
     철학의이해 기말2025.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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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설명 : ▣ 이 2025년 2학기 철학의이해 기말과제는 교재 13~15장을 기반으로 논리적 사고의 원리인 연역·귀납논증, 진리이론의 핵심인 대응설·정합설, 그리고 존재론의 중심 개념인 필연·우연·가능성·현실성을 체계적으로 정리한 참고자료입니다.
    ▣ 각 장의 철학적 개념을 단순 요약이 아닌 사고의 흐름과 철학사적 맥락 속에서 서술하여, 기말과제 작성 시 논리적 깊이와 내용의 완성도를 높이는 데 유용한 예시가 되는 참고자료입니다.
    철학의이해 2025년 2학기 기말

    1. 교재와 강의 13장을 공부하고, 연역논증과 귀납논증에 대해 핵심을 요약하여 서술합니다.
    1) 논리적 사고의 기반과 연역논증의 본질
    2) 귀납논증의 개연성과 경험적 지식의 확장

    2. 교재와 강의 14장을 공부하고, 대응설과 정합설, 그리고 이에 대한 비판적 보완에 대해 핵심을 요약하여 서술합니다.
    1) 진리의 기준과 대응설의 전개
    2) 정합설의 논리와 비판적 보완

    3. 교재와 강의 15장을 공부하고, 필연과 우연, 가능성과 현실성에 대해 핵심을 요약하여 서술합니다.
    1) 존재양상으로서의 필연과 우연
    2) 가능성과 현실성의 철학적 의미

    4. 참고문헌

    귀납논증은 연역논증과 달리, 구체적인 사례에서 일반적인 법칙을 이끌어내는 사고의 과정이다. 사람은 세상을 관찰하고, 반복되는 현상을 통해 일정한 규칙성을 발견하며, 이를 바탕으로 더 넓은 결론을 형성한다. 예를 들어, 까마귀 100마리를 관찰한 결과 모두 검은색이었을 때 ‘모든 까마귀는 검다’라는 결론을 내리는 것이 귀납논증의 대표적인 예다. 이때 결론은 전제 속에 포함되어 있지 않으며, 새로운 일반화를 창조한다는 점에서 연역논증과 구별된다. 귀납논증의 본질은 필연성보다 개연성에 있다. 즉, 결론이 참일 ‘가능성’은 매우 높지만, 절대적인 확실성을 보장하지는 않는다. 왜냐하면 관찰되지 않은 단 한 마리의 하얀 까마귀가 나타나는 순간, 결론은 무너질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귀납적 사고의 신뢰성은 표본의 수와 대표성에 달려 있다. 표본이 충분히 많고, 다양한 조건을 포괄할수록 결론의 개연성은 높아지고, 반대로 표본이 편향되면 논증은 취약해진다. 인간의 지식 대부분은 이러한 귀납적 과정을 통해 형성된다. 우리는 반복되는 경험을 통해 자연의 법칙을 유추하고, 과학적 지식을 발전시킨다. 그러나 이 과정에는 언제나 ‘귀납적 비약’이 존재한다. 과거에 일어난 일이 미래에도 동일하게 일어날 것이라는 가정이 전제되어 있기 때문이다. 존 스튜어트 밀은 이러한 귀납의 근거를 ‘자연의 제일성’이라 부르며, 자연의 진행은 일정하다고 설명했다. 이는 과거의 경험이 미래의 예측을 가능하게 한다는 믿음이지만, 동시에 순환적 논리라는 한계를 가진다. 귀납논증은 완전한 확실성을 제공하지 못하지만, 그 불완전함 속에서 인간은 더 정교한 예측과 검증을 시도한다. 경험적 지식은 바로 이러한 시도들의 축적에서 성장한다. 더 많은 관찰과 실험이 이뤄질수록 오류의 여지는 줄어들고, 법칙의 보편성은 강화된다. 귀납논증의 진정한 가치는 절대적 진리를 세우는 데 있지 않다. 오히려 불완전한 경험을 반복적으로 점검하면서, 더 개연성 높은 지식으로 나아가는 과정 자체에 있다. 경험의 확장은 곧 사고의 확장이며, 실패 속에서 더 정밀한 판단이 자라난다. 인간의 인식은 언제나 완결되지 않은 탐구의 연속이며, 귀납논증은 그 불완전함을 인정하면서도 진리에 다가서려는 이성의 지속적인 노력의 산물이다.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