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대표적 교육사상가 중 1명을 선정하여, 그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대표적 교육사상가 중 1명을 선정하여, 그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hwp |
|
목차
I. 서론 - 박지원을 선택한 이유
II. 박지원의 생애
III. 박지원의 학문과 사상
IV. 박지원의 교육사상
V. 결론 - 박지원에 대한 평가
VI. 참고문헌
본문
I. 서론 - 박지원을 선택한 이유
박지원(1737~1805)은 “북학파”의 중심인물이다. 북학파란 당시에 중국을 지배하던 청나라의 선진문물을 과감하게 수용하자는 일군의 학자를 말한다. 이는 형식보다 실용적/실리적인 측면을 강조한다. 이들은 실학의 학문적 계보상 이용후생파에 속한다. 대략 18세기 후반에 그들은 상공업 발전의 필요성을 통감하고 유통 확대 내지 생산자체의 기술적 혁신으로 생산력 발전을 촉진시킬 것을 주장했다. 그리고 새로운 문학예술 활동을 전개하는 등 문예부흥에도 노력을 기울였다. 상공업적 기술에 대한 공부는 천민들의 담당할 몫으로 생각하는 분위기였다. 이러한 상황에서 당시 이들의 주장은 가히 획기적이고 혁명적이라고 할 수 있다. 그는 선비들이 실학하는 자세가 갖추어지지 않아 농, 공, 상업이 제대로 발전하지 못하는 현실을 비판했다. 그의 비판의식은 경제사상, 특히 중농, 중상사상을 통해 사회에 유익한 대안으로 승화되었다. 시세변화에 부응한 시무책은 탁견으로 평가된다.
연암은 양반사회의 비리나 현실모순을 풍자적인 소설로 거침없이 비판을 거듭했다. 모순된 현실은 그에게 철저한 비판을 통하여 극복되어야 할 시급한 현안으로 인식되었다. 그는 교육을 교화 차원과 분리시켜 생각했다. 바람직한 인간상 제시는 이러한 인식을 여과 없이 보여준다. 그런 만큼 박지원의 생애나 교육사상은 오늘날 우리가 안고 있는 교육 문제 해결을 위한 중요한 실마리를 제공할 수 있기 때문에 연암 박지원을 선택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연암 박지원 연구 / 임형택 김명호 저 / 사람의 무늬, 2012
연암 박지원의 이상과 그 문학 / 김지용 저 / 명문당, 2005
왜 박지원은 열하일기를 썼을까? / 정명섭 장웅진 저 / 자음과 모음, 2012
박지원 / 김종광 저 / 파랑새, 2007
하고 싶은 말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대표적 교육사상가 중 1명을 선정하여, 그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
|